홈으로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주묻는질문
유학후기
취업아카데미
열린갤러리
상담게시판
사이트맵



  3박 4일 동안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서 (상하이-자싱-항저우-전장) (2)
  열린유학원   2016-06-21 (화) 오후 05:57


자싱 (嘉興, 절강성 가흥시)
 
1932년 4월 윤봉길 의사의 거사를 계기로 도산 안창호 선생은 왜경에 체포되고, 임정요인들 대부분은 상하이 프랑스조계를 도망치듯 급히 떠나야 했습니다.
 
한국 독립운동에 협조적이었던 프랑스도 이봉창, 윤봉길의 잇단 의거로 인한 일제의 압력을 견뎌내지 못했습니다.


 





자싱의 김구 피난처는 영화 ‘암살’의 배경으로 등장한 곳입니다.

영화에 독립운동가 김원봉이 배를 타고 수상 가옥 사이를 지나 임시정부 사무실에서 백범 김구를 만나는 장면이 나옵니다.

영화 자막엔 ‘항저우’라고 나오지만 실제 이 장면을 촬영한 곳은 바로 ‘자싱’입니다.










영화에서 와는 달리 김구와 김원봉이 만났는지는 알 수 없으나,

김구가 독립 운동 당시 좌익 사상을 갖고 있던 쪽의 독립 운동 세력을 증오하고 숙청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김구 선생이 도산 안창호, 몽양 여운형, 약산 김원봉 같은 통일 전선의 길을 함께 걸었더라면 이라는 아쉬움이 묻어나는 장면입니다.    







 
중국 저장성(浙江省) 북부 징항(京抗-북경과 항주를 잇는) 대운하 연안에 위치한 저베이(浙北) 평원의 수항 공업도시였던 가흥 (嘉興)

가흥시에는 한국타이어, 효성, 포스코, SK 등 한국 대기업과 중견기업 등 80여 개 기업이 진출하여 있습니다.

 

일휘가 17호
 
윤봉길 의거 이후 일제의 검거를 피해 자싱으로 피신한 김구와 일부 임시정부 요인들이 피난처로 이용한 장소입니다.

(김구, 이동녕, 이시영, 송병조, 조선환, 엄항섭, 조인구 등)

윤봉길 의거 이후 임정 요인들에게 은신처를 마련해 준 이는 외국인 YMCA 간사인 미국인 목사 피치(George A. Fitch)였습니다.







2층에 올라가니 방마다 아주 소박한 가재 도구가 놓여 있습니다. 그 당시 것은 아니나, 그 당시 가구와 비슷한 것을 구비해 놓았다고 합니다.

 









이후 김구를 제외한 나머지 국무위원들은 항저우로 건너가 항저우 임시정부를 세우게 됩니다.



매만가 76호 (저장성 자싱시, 2층 목조건물)
 
일제의 포위망이 코앞에 다가오자, 김구는 중국 국민당 간부이며 상하이 항일구원회 회장으로 활동하던 저보성(褚輔成, 주푸청)의 도움을 받아

매만가 76호에 머물렀습니다.

 
이 집은 저봉성의 수양아들인 진동생의 집입니다.

반 양식으로 지은 정자에서 낮에는 이 집의 뒷문으로 나가 주애보가 젓는 배를 타고 유람을 했고, 밤이면 집에 들어와 잠을 잤다고 합니다.
 








김구가 머물렀다는 2층 침실의 입구는 옷장으로 위장되어 있고, 2층 한쪽 구석 바닥에 구멍을 뚫어두어 긴급한 상황엔 바닥을 뜯고,

사다리를 내려 피신할 수 있도록 비상 탈출구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가흥시 남문 매만가 76호는 진동생 선생의 주택으로 청나라 말기 중화민국 초기에 지은 건물로 나무와 벽돌로 이룬 복도식 6칸 양식의 2층짜리 건물입니다

건물의 남쪽에는 서남호라는 호수가 있고, 1932년 5월에 김구는 저보상의 지원으로 호수 옆 남향집에서 기거하였습니다.



거미줄처럼 발달한 운하로 이어진 집밖에는 늘 나룻배가 있어 위급할 때는 그걸 타고 호수로 몸을 피했습니다.

 





1932년 5월에서 1936년 2월 사이 자싱에 머물던 김구는 가장 불안한 시기를 보냈으나 한편으로 이 시기에 임시 정부 지도자로 우뚝 서게 됩니다.
 
1935년 11월 임시정부 의정원은 자싱 남호 유람선에서 특별회의를 열고 김구를 국무위원으로 선출하였습니다.  
 

이곳은 피신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주애보와의 러브라인이 형성되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주애보에게 부부 비슷한 감정을 느꼈으며, 그 보살핌은 너무도 컸다. 

 당시 나는 다시 만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헤어질 때 차삯 밖에 돈을 주지 않아 너무 서운하다."






그러나, 이동녕을 비롯한 임정 요인들은 지근거리에 김구가 머물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습니다.

그때 일제는 김구의 목에 일본 외무성ㆍ조선총독부ㆍ상하이주둔군 사령부가 각각 20만원씩 총 60만 대양(大洋)이라는

천문학적 숫자의 현상금을 걸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가흥시 남문 매만가 76호는 진동생 선생의 주택으로 청나라 말기 중화민국 초기에 지은 건물로 나무와 벽돌로 이룬 복도식 6칸 양식의 2층짜리 건물입니다

건물의 남쪽에는 서남호라는 호수가 있고, 1932년 5월에 김구는 저보상의 지원으로 호수 옆 남향집에서 기거하였습니다.











7   3박 4일 동안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서 (항저우-전장) (3)   열린유학원 2016-06-23 2126
6   3박 4일 동안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서 (상하이-자싱-항저우-전  열린유학원 2016-06-21 1657
5   3박 4일 동안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서 (상하이-자싱-항저우-전  열린유학원 2016-06-21 1315
4   경축 ^^ 열린유학원 출신 유학생이 2015년 레플즈 & 화총중학교에 동시 합  열린유학원 2016-05-16 817
3   북경 시내에서 2시간 달려 만리장성에 왔습니다. 굉장히 가깝습니다.  열린유학원 2016-05-16 1237
2   중국의 장백산으로 올라 북한의 백두산을 보았습니다. 감동 그 자체입니다.  열린유학원 2016-05-16 784
1   중국 여행은 역시 가도 가도 끝이 없네요. 중국에 오시면 일단 많이 걸을 수 밖  열린유학원 2016-03-25 771
개인정보취급동의
- -
일반형이사 견적신청 고급형 이사신청 최고급형이사 신청 사무실이사 신청 보관이사 신청 상세견적신청 상세견적신청 상세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소형이사 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사무실이사 가정이사 인증서류 오시는길 열린유학원 인트라넷 현지소식 열린갤러리 취업아카데미 상담게시판 사이트맵 유학후기 자주묻는질문 커뮤니티 공지사항 커뮤니티 학교안내 조기유학 조기유학 학위과정안내 학교안내 말레이시아유학 어학연수 현지소식 현지소식 필리핀유학 학교안내 어학연수 학위과정안내 학교안내 홍콩유학 어학연수 현지소식 현지소식 어학연수 싱가포르유학 학교안내 학위과정안내 인증서류 찾아오시는길 시작페이지로 열린유학원소개 즐겨찾기 홈으로 열린유학원소개 홈으로 즐겨찾기 공지사항 메인으로 사이트맵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스토리 트위터 카카오톡 무료견적신청 top 일반형이사 견적신청 고급형 이사신청 최고급형이사 신청 사무실이사 신청 보관이사 신청 상세견적신청 상세견적신청 상세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소형이사 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사무실이사 가정이사 인증서류 오시는길 열린유학원 인트라넷 현지소식 열린갤러리 취업아카데미 상담게시판 사이트맵 유학후기 자주묻는질문 커뮤니티 공지사항 커뮤니티 학교안내 조기유학 조기유학 학위과정안내 학교안내 말레이시아유학 어학연수 현지소식 현지소식 필리핀유학 학교안내 어학연수 학위과정안내 학교안내 홍콩유학 어학연수 현지소식 현지소식 어학연수 싱가포르유학 학교안내 학위과정안내 인증서류 찾아오시는길 시작페이지로 열린유학원소개 즐겨찾기 홈으로 열린유학원소개 홈으로 즐겨찾기 공지사항 메인으로 사이트맵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스토리 트위터 카카오톡 무료견적신청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