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주묻는질문
유학후기
취업아카데미
열린갤러리
상담게시판
사이트맵



  3박 4일 동안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서 (상하이-자싱-항저우-전장) (1)
  열린유학원   2016-06-21 (화) 오후 05:49


3박 4일 동안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서
 
"영토를 잃은 민족은 재생할 수 있어도, 역사를 잃은 민족은 재생할 수 없다" - 단재 신채호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1919년 3.1 운동 후 중국 상하이에서 임시정부는 1919년 4월 11일 임시의정원 회의가 처음 열린 이래,

상하이에서만 12차례 이상 소재지를 옮겼고, 1926년 4월 안정적인 청사를 마련했습니다.
 




임시정부가 출범한 서금로는 프랑스 조계 지역으로 일본 감시에서 비교적 안전한 곳이었습니다.
 




1926년부터 윤봉길의사의 의거로 1932년 5월 항저우로 이전할 때까지 6년 동안 사용한 곳이며, 임시정부가 상하이에서 마지막으로 사용했던 청사입니다.

 
백범 김구는 이곳에서 백범일지 집필을 시작했고, 독립운동을 위해 함께 목숨을 바칠 ‘한인애국단’을 조직하였습니다.

결국, 이봉창, 윤봉길 의거를 성공시켜 침체되었던 독립운동의 활로를 활짝 연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 멀리 김구 선생이 앉아 집무를 보고 있고, 앞쪽에는 비서로 추정되는 사람이 앉아 있습니다.





 
임시 정부는 초기에 서구 열강을 상대로 한 외국 활동에 주력했습니다.

그러나 이승만 중심의 독립 청원을 통한 외교 독립 노선은 제국주의 질서 속에서 현실성이 떨어지는 방안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만주 지역에서 활동하던 민족운동 단체들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일찍부터 배격하였습니다.

신채호는 이승만을 중심으로 한 외교론자들에 대해 독립운동을 한다면서 총 한 방 쏘지 않고 편지질이나 하고,

국가존망 민족사활의 대문제를 외국인 처분으로 기다리는 세력이라고 질타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내에서도 1921년 이승만의 위임통치 발언 등에 따른 파문으로 내분 상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승만은 무력 투쟁을 반대하고, 독립은 반드시 열강 특히 미국의 동정과 지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1923년 임시의정원은 이승만 임시 대통령 탄핵안을 제출하여 1925년 통과되었습니다.
 
1925년 국무령제를 채택했으며, 이후 김구 등이 국무령이 되어 독립운동을 계속 하였습니다.
 


일왕을 죽이러 가기 전에 이봉창 의사가 환하게 웃고 있는 사진은 여러 생각이 들게 합니다.




 
청사는 상하이에서 가장 번화한 거리 중 한 곳인 상하이 황푸(黃浦)구 마당(馬當)로 306-4호의 주택가 좁은 골목길에 위치해있습니다.
 




현재, 상하이임시정부청사는 한중 수교 이듬해인 1993년 복원한 이후 한중 우호의 상징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20만∼30만명의 한국인이 찾는 독립운동의 성지로 한중 수교 후 노태우 전 대통령을 시작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역대 대통령들 역시 임기 중에 한차례씩 임정 청사를 들렀습니다.

 


 


 
루쉰 공원 (훙커우공원 공원) 매헌정
 
홍커우 공원은 1932년 4월 29일 일본 천황 탄신일 기념 행사 때 윤봉길 의사가 폭탄을 던져 상하이 주둔 총사령관 시라카와 요시노리를 포함한 일제의 주요

요인들을 암살한 홍커우 의거사건으로 유명합니다.





 


루쉰 공원은 청나라 광서제 22년인 1896년 영국인들이 만국상단의 사격장으로 이용하기 위해 만든 공간이었습니다. 

이후 1922년에 홍구공원으로 이름이 바뀌었고, 

지금은 ‘아Q정전’ 으로 중국 개화기에 중국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루쉰을 기리는 의미에서 홍커우 공원을 루쉰 공원으로 개명하였습니다.

이름이 바뀌게 된 이유는 루쉰의 묘와 기념관이 홍구 공원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마오쩌둥은 확고한 루쉰 찬양자로서 이 일대의 성역화를 명령했다고 하네요. 루신의 무덤은 상하이 교외에 있는 만국공동묘지에 있었는데,

루신 공원 성역화 사업이 이루어지면서 1956년에 이장되었습니다.

 
작가는 작품으로 말할 뿐이라지만, 루쉰은 시대를 초월한 실천적인 문인으로서 5.4 운동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젊은이들을 계도하는 일에

앞장 섰고, 일본에 맞서 민족을 대단결을 주장하였습니다.


 




홍구공원에는 ‘매정’이라는 윤봉길 의사 기념관이 있습니다.

윤봉길 의사의 호가 매헌인데, 그 매는 평소 성삼문의 절개를 사모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성삼문의 호가 매죽헌입니다.







梅軒(매헌) 윤봉길 의사는 죽음을 각오하고 훙커우공원에서 물병 폭탄을 던진 후 도시락 폭탄으로 자결하려 하였으나 시간이 없어 체포돼

가혹한 심문과 고문을 받은 후 사형 당하게 됩니다.








총살형을 받은 윤봉길 의사는 무릎이 꿇린 채 나무형틀에 묶여 죽임을 당했습니다.
 

“너희도 피가 있고 뼈가 있다면 반드시 조선을 위하여 용감한 투사가 되어라. 태극 깃발을 높이 드날리고, 나의 빈 무덤 앞에 한 잔 술을 부어 놓으라.

  그리고 아비 없음을 슬퍼하지 말라. 사랑하는 어머니가 있으니...” - 윤봉길 의사의 유언

 





1910년 경술국치 이후 만 22년 지난 시점의 폭탄투척.

윤봉길 의사의 거사에 대해 장개석은 "중국의 100만 대군도 못한 일을 조선 청년이 하다니, 윤봉길 길이 빛나리라"고 칭송하였습니다.

이 의거가 있기 전까지 국민당 정부는 임시정부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이 의거 후 임시정부를 적극적으로 후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의 공원 모습을 찾아 볼 수는 없습니다. 이 호수도 의거 이후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7   3박 4일 동안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서 (항저우-전장) (3)   열린유학원 2016-06-23 2054
6   3박 4일 동안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서 (상하이-자싱-항저우-전  열린유학원 2016-06-21 1607
5   3박 4일 동안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서 (상하이-자싱-항저우-전  열린유학원 2016-06-21 1277
4   경축 ^^ 열린유학원 출신 유학생이 2015년 레플즈 & 화총중학교에 동시 합  열린유학원 2016-05-16 789
3   북경 시내에서 2시간 달려 만리장성에 왔습니다. 굉장히 가깝습니다.  열린유학원 2016-05-16 1205
2   중국의 장백산으로 올라 북한의 백두산을 보았습니다. 감동 그 자체입니다.  열린유학원 2016-05-16 747
1   중국 여행은 역시 가도 가도 끝이 없네요. 중국에 오시면 일단 많이 걸을 수 밖  열린유학원 2016-03-25 742
개인정보취급동의
- -
일반형이사 견적신청 고급형 이사신청 최고급형이사 신청 사무실이사 신청 보관이사 신청 상세견적신청 상세견적신청 상세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소형이사 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사무실이사 가정이사 인증서류 오시는길 열린유학원 인트라넷 현지소식 열린갤러리 취업아카데미 상담게시판 사이트맵 유학후기 자주묻는질문 커뮤니티 공지사항 커뮤니티 학교안내 조기유학 조기유학 학위과정안내 학교안내 말레이시아유학 어학연수 현지소식 현지소식 필리핀유학 학교안내 어학연수 학위과정안내 학교안내 홍콩유학 어학연수 현지소식 현지소식 어학연수 싱가포르유학 학교안내 학위과정안내 인증서류 찾아오시는길 시작페이지로 열린유학원소개 즐겨찾기 홈으로 열린유학원소개 홈으로 즐겨찾기 공지사항 메인으로 사이트맵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스토리 트위터 카카오톡 무료견적신청 top 일반형이사 견적신청 고급형 이사신청 최고급형이사 신청 사무실이사 신청 보관이사 신청 상세견적신청 상세견적신청 상세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소형이사 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무료견적신청 사무실이사 가정이사 인증서류 오시는길 열린유학원 인트라넷 현지소식 열린갤러리 취업아카데미 상담게시판 사이트맵 유학후기 자주묻는질문 커뮤니티 공지사항 커뮤니티 학교안내 조기유학 조기유학 학위과정안내 학교안내 말레이시아유학 어학연수 현지소식 현지소식 필리핀유학 학교안내 어학연수 학위과정안내 학교안내 홍콩유학 어학연수 현지소식 현지소식 어학연수 싱가포르유학 학교안내 학위과정안내 인증서류 찾아오시는길 시작페이지로 열린유학원소개 즐겨찾기 홈으로 열린유학원소개 홈으로 즐겨찾기 공지사항 메인으로 사이트맵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스토리 트위터 카카오톡 무료견적신청 top